법원에 개명신고를 하고 허가를 받았다면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명의를 바꿔야 할지, 신분증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개명 허가 후 놓치지 말아야 할 일들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번호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좋습니다.
👉아직 개명 신청을 안하셨다면, 셀프개명신고 하는 방법 먼저 확인하세요!
◈목차◈
1. 법원 허가결정문 수령 후 개명신고하기
개명 신청 후 법원에서 허가가 되기까지 1~3개월 정도 소요가 되는데요. 개명이 완료되면 법원에서는 법원 허가 결정문을 등기우편으로 보내줍니다. 우리는 법원 허가 결정문을 받은날로 부터 1개월 이내에 개명신고를 해야 합니다. 신고를 하지않으면 과태료가 발생하니 주의하세요. 개명신고 방법은 2가지입니다. 방문신고, 인터넷신고!
방문신고는 지자체별 개명신고 기관이 다른데요. 시청, 구청, 읍면사무소 가족관계팀에 방문하여 개명신고를 하면 됩니다. 개명신고시에는 기존 신분증과 법원허가결정문을 같이 가져가야 합니다.
만약 방문신청이 어려우신 분들의 경우 인터넷을 통해서도 개명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링크를 통해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하여 인터넷 신고 중 개명을 선택 후 신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개명신고는 3~10일정도 소요가 됩니다. 이제 가족관계등록부 상에 이름이 바뀌었고 이 정보가 주민등록 전산으로 보고가 되어 주민등록 및 초본의 이름이 바뀌게 됩니다. 정부 24에 접속하여 등초본 등을 열람해 보면 이름이 서류상 개명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서류들을 가지고 신분증, 은행, 통신사, 학교 등 원하는 곳의 이름을 바꾸시면 됩니다.
2. 주민센터 방문 후 신분증 등 변경하기
등, 초본의 이름이 변경된 것을 확인했다면 이제 주민센터를 방문합니다. 만약 인감도장이 등록되어 있는 분이라면 주소지 주민센터를 찾아가 일 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분은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주민센터 방문 후 처리해야 할 일은 주민등록증 재발급(임시신분증발급), 인감도장변경, 주민등록증초본 발급(변경된 이름표시)입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위해서는 이전 신분증과 최근 6개월 안에 찍은 증명사진을 같이 가져갑니다. 기존신분증을 반납할 경우 주민등록증 발급 수수료는 무료지만 분실한 경우는 5천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 역시 인터넷으로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명 후 주민등록증이 발급되기 전까지 임시신분증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민센터 방문 후 한번에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시신분증 발급은 방문신청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빠른 후속 일처리를 위해 임시신분증은 꼭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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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감도장 변경을 위해서는 주소지 주민센터에 신분증과 새로운 이름으로 판 인감도장을 가져가서 변경신청 하시면 됩니다. 수수료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기관의 이름 변경 자료로 제출해야 할 초본(400원)을 발급합니다. 물론 초본은 정부 24를 통해 무료로 발급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여권갱신을 원하는 분이라면 기존여권, 6개월내 찍은 여권용 사진 1장, 임시신분증, 수수료를 가지고 여권발급기관에 가서 여권갱신 신청을 하면 됩니다.
👉여권발급기관 및 갱신 소요기간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통신사 명의 변경하기
✅준비물 : 주민등록증, 초본
본인 핸드폰 통신사로 전화를 하여 상담원을 연결합니다. 개명으로 이름을 변경한다고 요청합니다. 개명한 이름과 신분증의 발급날짜를 전달하거나 초본을 문자로 제출하면 명의변경은 끝이 납니다.
※ 준비물에서 언급되는 주민등록증은 임시신분증으로 모두 대체 가능합니다.
4. 운전면허증 변경하기
✅준비물 : 전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6개월 이내 찍은 증명사진, 수수료 8,000원
경찰서 또는 운전면서 시험장에 가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경찰서 발급은 1~2주 정도 소요 되며, 운전면허시험장의 경우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5. 은행 명의 변경하기
✅준비물 : 주민등록증, 초본 또는 기본증명서(상세), 통장의 도장변경 원할 경우 도장(서명도 가능)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처리해야 합니다. 이때 서류는 초본 또는 기본증명서를 상세로 발급받아가면 됩니다. 은행방문 시통장, 카드, 공동인증서 모두 명의변경 후 재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본인인증을 통신사로 전화해서 하기 때문에 은행방문 전 통신사에 이름을 먼저 변경해야 합니다.
만약 대출이 있는 경우는 일반창구에 갔다가 대출창구도 함께 들르시기 바랍니다. 만약 사업자의 경우는 홈택스에서 개명 이후 새 이름이 나오는 사업자등록증 재발급을 해서 함께 가져가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의 경우 주민등록등본의 이름이 바뀌면서 저절로 바뀌게 됩니다.
6. 신용카드 및 보험 명의 변경하기
✅준비물 : 주민등록증, 초본
신용카드사와 보험회사의 경우 고객센터에 전화통화를 하신 후 요구하는 필요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신분증 발급 일자를 확인한 후에 초본을 보내달라고 요청합니다.
7. 실명인증 사이트 명의하기
✅준비물 : 주민등록증 또는 공동인증
인터넷 사이트에 가입할 때 실명인증이 필요한데요. 이때 연계된 사이트들이 바로 실명인증 사이트입니다. 사이렌 24, 나이스, 오케이네임 등이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발급날짜 또는 공동인증의 인증을 통해 처리할 수 있습니다.
8. 생활기록부 명의 변경하기
✅준비물 : 주민등록증, 초본
준비물을 가지고 가까운 초, 중, 고등학교 행정실에 방문합니다. 민원 신청서를 작성하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대학교의 경우 학교마다 처리방법이 상이해 학과사무실 통화 후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9. 카카오톡, 네이버 명의 변경하기
✅카카오톡
👉카카오톡 설정에서 전체설정을 선택 후 카카오계정으로 들어갑니다.
👉내 정보관리 < 이름 <개명하셨나요? 에서 이름 변경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모바일 화면 오른쪽 상단 동그라미를 클릭합니다. 상단의 아이디가 적혀있는 곳을 클릭합니다.
👉내 프로필에 실명수정을 클릭한 후 이름 수정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개명 후 해야할 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야 할 일처리가 많은 만큼 위 순서대로 차근차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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