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보 / / 2023. 3. 13. 17:03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발급방법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면 많이 당황스러운데요. 분실기간 동안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발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임시확인증은 발급해 달라고 해서 단독으로 받을 수 있는 서류는 아닌데요.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발급절차에 대해 정확히 알려 드리테니, 순서대로 진행하여 시간절약 하시기 바랍니다. 

    ➡️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였다면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분실신고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후 받을 수 있는 서류 입니다. 재발급신청을 먼저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발급하기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의 정식 명칭은 주민등록증 발급신청 확인서입니다.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은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신규, 재발급)을 해야지만 받을 수 있는 서류입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그래서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을 먼저 해야 하는데요.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은 방문신청, 인터넷발급신청 둘다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주민등록증 방문신청 시 

    주민등록증 발급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면 됩니다. 꼭 주소지 주민센터 일 필요는 없습니다. 주민등록증 방문 발급 시 필요한 서류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찍은 증명사진3.5cmx4.5cm 1장, 수수료 5천원, 이전주민등록증(분실의 경우제외)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이때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하면서 담당자께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발급을 같이 요청하면 됩니다. 그럼 그 자리에서 즉시 발급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는 따로 없습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주민등록증 인터넷 신청 시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게 주민등록증 발급을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24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을 검색 후 진행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이때 사진파일이 필요합니다. 사진은 크기와 형식이 중요한데요. 크기는 픽셀 가로 336, 세로는 자동값으로 하며 jpg형식의 파일이어야 등록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주민등록증 인터넷 신청발급을 완료 했다면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을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은 인터넷 발급이 불가합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따라서 정부24 서비스신청내역에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 처리상태가 신청완료가 된 후(★중요)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임시확인증 발급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때 처리상태가 진행 중인 경우는 임시확인증 발급이 안 될 수 있으므로, 꼭 처리상태를 확인 후 방문해야 합니다. 


    📢이처럼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주민센터 방문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민등록증 분실로 급하게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이 필요한 분이라면 증명사진과 수수료를 가지고 주민센터를 방문 후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과 함께 임시확인증을 신청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2. 주민등록증 발급 소요기간 및 수령방법

    주민등록증을 발급 신청한 경우 실물 플라스틱증이 나오기까지는 2~3주가 소요(법정소요기간 20일)됩니다. 주민등록증 발급이 완료되면 수령기관에서 문자를 보내주므로 문자를 받고 수령기관에 방문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주민등록증을 방문신청 한 경우 본인방문수령, 등기수령, 대리인 수령이 모두 가능합니다. 등기수령 시 등기우편 수수료 약 4천원(현금만 가능)이 추가됩니다. 등기우편 주소지는 본인이 원하는 곳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본인의 방문수령이 어려울 경우 대리인이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 대리인은 등본상 세대원 또는 직계혈족(부모, 배우자 ,자녀)입니다. 형제자매의 경우 직계혈족이 아니므로 같은 세대원인 경우만 대리수령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발급신청을 한 경우 기관을 방문한 본인수령만 가능합니다. 인터넷 발급 신청시 수령기관을 지정할 수 있으며 한 번 지정한 수령기관이 수정이 되지 않음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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