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정보 / / 2023. 5. 5. 10:56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및 철회 신청하기

    주민등록증을 분실한 경우 많이 당황스러우실 텐데요. 2차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바로 분실신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방법 바로 알려드릴 테니, 빠른 일처리 하시기 바랍니다.

     

    👉정부24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검색 후 빠른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2가지 방법

    2.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철회하기

    3.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임시확인증

     

     

     

    1.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2가지 방법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인터넷 신청과 주민센터 방문신청입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방법
    🖥️인터넷신고(정부24) 🏢가까운 주민세터 방문 신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① 인터넷신고

    인터넷으로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하면 평일 기준 근무시간 내 3시간 안에 처리됩니다. 하지만 평일 18시 이후 또는 주말에 신청하게 되면 돌아오는 평일 9시 기준으로 3시간 안에 처리가 됩니다.

     

     

     

     

    예를 들어 평일 밤 10시에 인터넷으로 분실신고를 한 경우 다음날 평일 12시안에 분실신고 처리(근무시간 내 3시간)가 완료됩니다. 토요일에 인터넷으로 분실신고를 한 경우에는 돌아오는 평일 월요일 12시 안에 분실신고 처리가 완료됩니다.

     

    주민등록증 인터넷 분실신고 처리시간 예시
    평일 저녁 10시 신고 다음날 평일 9시~12시 내에 처리완료
    토요일 신고 월요일 9시~12시 내에 처리완료

     

     

    분실신고처리가 인터넷으로 신고한다고하여 바로 주민등록전산에 처리가 되는 것이 아니라 담당자가 인터넷 신고내용을 보고  주민등록전산에 최종 분실신고가 되기 때문입니다. 화면을 보면서 같이 분실신고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정부24 접속 후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검색합니다. (로그인 필수)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제일 상단의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주민등록증분실신고(철회)화면의 신고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개인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분실신고에 체크하고 분실날짜와 분실신고 사유를 작성합니다. 분실날짜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 대략 비슷한 날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외쪽 하단의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② 주민센터 방문신고

    인터넷 사용에 익숙하지 않거나, 주민등록 전산상 바로 신고를 완료하고 싶은 경우에는 가까운 주민센터를 찾아가 신고하시면 됩니다. 주민등록증을 분실하였으니 방문 시 지문 등으로 본인확인을 진행 후 분실신고를 할 수 있으며, 신청 즉시 처리가 완료됩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전화로도 가능할까?(경험담^^)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전화로는 할수가 없습니다. 신분증 분실시 급한 마음에 주민센터로 전화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저 또한 그랬습니다. 하지만 주민센터의 답변은 전화로는 본인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분실신고를 할 수 없다고 하네요. 철회신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는 인터넷이나, 주민센터 방문으로만 신청 할 수 있습니다. 

     

     

     

    2.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철회하기

     

     

    분실신고 후 주민등록증을 찾았다면 반드시 철회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등에서 신분증 조회 시 유효하지 않은 신분증으로 조회됩니다. 분실신고 철회의 경우 분실신고와 같은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분실신고 철회 인터넷 신청 처리 시간은 근무시간 내 3시간 이며 주민센터 방문 철회신고 시 즉시 처리가 가능합니다. 

     

    3. 주민등록증 재발급 및 임시신분증

     

     

    주민등록증 분실로 분실신고를 완료하였다면 이제 주민등록증 재발급 신청을 해야 하는데요. 신분증이 주민등록증 밖에 없는 분들은 임시신분증도 필요할 것입니다. 아래링크를 통해 주민등록증 재발급 또는 임시신분증 발급시 필요한 준비물을 확인하시고 빠른 일처리 하시기 바랍니다. 

     

    👉임시신분증 발급 및 주민등록증 재발급 준비물 확인하세요!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발급방법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면 많이 당황스러운데요. 분실기간 동안 주민등록증 임시확인증 발급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임시확인증은 발급해 달라고 해서 단독으로 받을 수 있는 서류는 아닌데요. 주

    dreamdream00.com

     

    👉주민등록증 재발급 방법(인터넷, 방문), 준비물 및 소요기간 확인하시고 빠른 일처리 하세요!

     

    주민등록증 재발급 소요기간 및 준비물

    갑자기 주민등록증을 잃어버리면 당황스럽기 마련인데요. 간편하게 인터넷을 통한 재발급방법 및 재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에 대해 알려드릴 테니, 빠른 일처리 하시기 바랍니다. ➡️주민등록

    dreamdream00.com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주민등록증 분실신고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